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2025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은 만료되었습니다.  하지만 구제신청받을 수 있는 2차 기간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신입생이나 편입생들은 합격자 발표도 늦게 나고 하면 1차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구제방법 2월에 2차 신청기간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최대 57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도 9구간까지 확대되어 150만 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신청자는 전액 지원받습니다.  2025년 국가장학금 1차 기간을 놓친 분들은 2차까지 놓친다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꼭 신청해 보세요. 소득 구간이 확대되어 대부분이 받을 수 있는! 2025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 및 소득분위 계산법 알아보겠습니다.

     

     

     

     

     

     

    4년제 대학의 경우 8번, 2년제 대학의 경우 4번 혜택을 받을 수 있고 1차 신청 기간을 놓친 학생들에게 구제의 기회를 마련하는 취지 하에 2차 신청기간이 남아 있습니다.  매년 2월 초부터 3월 초 까지 신청을 받는 2차 신청기간 안에  신청하여 100만 원에서 570만 원까지 혜택받는 국가장학금 신청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계속 인상을 유보했지만 다시 인상된다는 대학 등록금!  정부에서는 소득, 재산, 채무 현황 등을 파악한 뒤 소득구간 9구간으로 분류합니다.  구간별로 최소 100만원에서 최대 57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유형은 1 유형, 2 유형으로 2가지로 구분됩니다.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 및 신청대상자  

     

    1차는 전년도 12월 말로 완료됩니다.  원칙은 1차 신청이지만 구제방법으로 2차 신청 가능하며 재학 중에 2회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2025년 2월 초에서부터 3월 초 까지 매년 진행되어 왔으며 2025년도 기간은 거의 동일합니다.   신청대상자 중에 2차는  안 되는 경우도 있어서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및 절차  

    신청자의 가구內 소득 재산 채무 등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구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기혼과 미혼자의 신청자 기준으로 소득 재산 현황을 파악하는 기준이 달라지므로 가구원 동의 정보 제공이 필요한 동의자가 누구인지는 미리 확인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신청 기간 전이라도 정보 제공을 해야 하는 가구원은 미리 동의 정보 제공 신청을 인터넷이나 오프라인에서 진행해야만  신청 기간에 빠르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감기한 내에는 신청자 폭주로 인해서 신청이 안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미리 신청해 놓는 것을 권장합니다.  

     

     

    국가장학금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국내 소득 재산 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 신청을 미리 완료해야합니다.  가족 관계 서류를 처리하고 완료한 신청자에 한해 검토합니다.  검토하는 기간은 약 8주까지도 소요되며 더 걸릴 수도 있어서  미리 조기 신청 해놓 는 것을 권장합니다.   통상 8주 정도 검토 기간이 필요하다 보니 등록금 납부 시간이 지나버릴 수도 있습니다.  사전 신청 먼저 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국가 장학금 가구원 동의 방법을 자세히 확인해 보시고 사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의 소득분위 계산법 

    국내 소득과 국외 소득 재산 신고로 나눠서 8주 정도의 소요기간 동안 전 재산 채무 현황 등을 파악합니다.  심사기간은 최대 60일이라고 합니다.  사전 신청 필수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득 인정액에 따른 학자금 지원 구간이 결정됩니다.  형제자매가 있다면 공제되며 학자금 지원 구간은 매 학기에 달라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국가장학금 소득구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등록금 전액 지원받습니다.  그 이후의 소득구간별로 차등적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570만 원까지 지원받으므로 반드시 신청해 보시기 추천합니다. 

     

    유형  지원금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록금 전액 지원 
    1-3구간  최대 570만원  
    4-6구간 최대 420만원
    7-8구간  최대 350만원

     

    Q&A  

    1. 국가장학금 가족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제출하는 증빙 서류는 무엇인가요? 

     

    신청인 기준으로 하여 주민등록정보 및 법원행정처의 가족관계정보 등으로 확인이 원칙입니다.  부모님이 이혼하셨거나 주민등록상 분리되어 있다면 자체적으로 연락이 올 수 있습니다.  관련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소득 구간 조사 시에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이용한다고 들었는데 조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며 조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신청자의 맞춤형 복지를 위해서 복지정보 통합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며  기초수급자, 기초연금, 초중고교육비, 임대주택입주자선정 등의 정부의 복지사업 형태에 이용되는 시스템입니다. 

     

    3.  소득 재산 조사를 위해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동의자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배우자 or 부모님입니다.  기혼자와 미혼자에 따라서 기준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보동의 제공방법에 대해서 확인하고 자료를 제출하거나 동의 정보 제공 신청을 해야 합니다.  

     

    4.  국외 소득 재산 신고 후 부적합하다고 통보받았습니다.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증빙서류가 미비할 경우 통보받을 수 있으며 5 영업일 이내로 다시 신청할 기회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10영업일 이내로 재신고해야 하며 증빙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연락이 오는지 확인해보시고 5영업일 기다려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필요 증빙 서류는 더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5.  최신으로 상황이 바뀌었다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 걸까요?  

     

    한국장학재단의 상담센터를 통해서 신청 학생이 직접 문의해야 하며 메뉴를 다시 활성화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이후에 다시 추가적으로 장학금 - 학자금 지원구간  - 학자금 지원구간 최신화 신청을 해야 합니다. 

     

    6.  등록금을 벌써 납부했는데 장학금은 언제 받을 수 있는 걸까요? 

     

    등록금을 미리 납부하였다면 추후 납부된 금액 중에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은 학생 계좌로 환급됩니다.  걱정 말고 신청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무리 

    국가장학금은 정부에서 복지 정책의 하나로 전국의 대학 신입 재학 편입생등에게 등록금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혜택 제도입니다.   성적 및 소득 현황 등을 파악하여 구간을 나눈 뒤 구간에 맞춰서 차등별로 지원금을 지급해 줍니다.  또한 직접 신청자가 한국장학재단에 신청해서 받는 방법과 대학 연계해서 받는 방법 등의 2가지 형태로 지원해 줍니다.  가구원의 정보 동의 제공을 통해서 신청을 하게 되고 약 8주 정도의 기간 동안 신청자의 가구內 재산 현황을 파악하여 구간별로 지원합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혜택 중의 한 가지로 많은 대학생들이 도움받고 있는 제도입니다.  대학을 재학 중이거나 신입생 경우 반드시 지원해서 혜택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방법국가장학금 대학교국가장학급 소득 동의
    대학교 도서관대학교대학교 장학금
    국가장학금 신청 국가장학금 소득분위계산법
    소득구간 소득 계산법국가장학금 소득 현황
    국가장학금 신청 국가장학금 신청 국가장학금 소득 현황
    소득분위계산법

    반응형